목차
자동차 와이퍼액이 얼지 않는 이유
와이퍼액이 얼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얼어붙은 와이퍼액 녹이는 방법
와이퍼액이 어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주의사항 및 추가 팁
FAQ
자동차 와이퍼액이 얼지 않는 이유
자동차 앞유리 와이퍼액은 단순히 물이 아니라, 앞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액체 안에는 동결 방지를 위한 에틸렌글리콜과 같은 알코올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낮은 온도에서도 액체가 얼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보통 영하의 날씨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와이퍼액이 무조건 얼지 않는 것은 아니며, 제품별로 포함된 동결 방지 성분의 함량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또한, 와이퍼액의 농도와 첨가된 성분에 따라 어는점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와이퍼액은 영하 20도에서 30도 정도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아주 추운 날씨에 와이퍼액을 보충했는데, 일반 생수를 사용했거나 동결 방지 기능이 없는 제품을 사용했다면 얼어붙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와이퍼액이 얼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와이퍼액이 얼어붙으면 몇 가지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먼저, 와이퍼를 작동시켰을 때 평소처럼 시원하게 액체가 분사되지 않고, 뚝뚝 끊기거나 아예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와이퍼 모터에 과부하가 걸려 덜컥거리거나 이상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와이퍼액이 얼어 통로를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와이퍼액 분사 노즐 주변에 하얗게 서리가 끼거나, 심하면 얼음 결정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액체가 얼어붙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와이퍼를 작동시킨다면, 앞유리에 미세한 스크래치가 생기거나 와이퍼 블레이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야 확보에 더욱 악영향을 미치므로, 증상을 발견했을 때 즉시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이퍼액이 얼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어떤 종류의 와이퍼액을 사용했는지’ 입니다. 일반 생수를 사용했다면 얼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결 방지 기능이 있는 제품인지 꼭 확인해보세요!
얼어붙은 와이퍼액 녹이는 방법
와이퍼액이 얼어붙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차량을 따뜻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지하 주차장이나 실내 주차장 같이 온도가 영상으로 유지되는 곳에 일정 시간 주차해 두면 자연스럽게 녹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만약 따뜻한 곳으로 이동하기 어렵다면, 미지근한 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뜨거운 물은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유리나 플라스틱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와이퍼액 분사 노즐 주변에 조심스럽게 미지근한 물을 부어 얼음을 녹이고, 이후 와이퍼를 작동시켜 얼어붙은 액체가 배출되도록 유도합니다. 이 과정에서 헤어드라이어의 약한 바람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하게 녹여야 할 때, 뜨거운 물 사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유리가 깨지거나 부품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꼭 미지근한 물이나 약한 바람을 사용해주세요.
와이퍼액이 어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와이퍼액이 어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겨울철에 맞는 동결 방지 성능이 강화된 와이퍼액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 포장에 명시된 어는점을 꼭 확인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최저 기온보다 충분히 낮은 온도까지 견딜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기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와이퍼액 보충 통에 남아 있는 액체를 비워내고, 동결 방지 기능이 있는 새로운 와이퍼액으로 교체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간혹 와이퍼액 보충 통에 남아 있는 액체를 제거하지 않고 바로 새 와이퍼액을 보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남아 있던 액체가 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정기적인 와이퍼액 점검 및 교체는 겨울철 차량 관리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상황을 예방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의 성능 유지와도 직결되니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및 추가 팁
얼어붙은 와이퍼액을 녹이거나 예방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앞서 강조했듯이, 뜨거운 물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얼음을 강제로 제거하려는 시도는 절대 금물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외관과 부품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퍼액 보충 통이 완전히 비어있는 상태에서 겨울철을 맞이하게 되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어렵습니다. 항상 적정량의 와이퍼액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보충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동결 방지 성능이 낮은 와이퍼액을 사용 중이라면, 겨울철에는 일반 생수 대신 동결 방지용 제품으로 완전히 교체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조금 더 투자해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겨울철에는 앞유리에 성에가 끼는 경우가 잦습니다. 와이퍼액을 적절히 사용하면 성에 제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항상 충분한 양의 와이퍼액을 유지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방물기 제거를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